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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최종 편집일 : 2021년 12월 4일 (토) 06 : 47
MZ세대 소비 물품을 주로 모바일·온라인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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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밀레니얼+Z세대)세대라고도 불리는 2030 세대의 절반 이상이 평소 소비하는 물품을 주로 모바일·온라인 거래를 통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세대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 법안과 국내 자동차 제조회사의 중고자동차 매매시장 참여에 대해 대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유통현안에 대한 2030세대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조사 결과 55.3%의 2030세대 소비자가 평소 소비하는 물품을 주로 모바일(37.1%) 또는 온라인(18.2%)을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형마트(19.3%), 편의점(15.3%), 슈퍼마켓(7.3%) 순이었다. 전통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2030세대는 1.2%로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이 모바일·온라인 위주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2030세대를 유인하지 못하는 셈이다.


모바일·온라인 거래를 주로 활용한다고 응답한 2030세대를 대상으로 향후 모바일·온라인 구매를 늘릴 의향이 있는 지를 물어본 결과, 대부분(96.7%)이 현 수준을 유지(53.2%)하거나 늘릴(43.5%) 계획이라고 답했다. 모바일·온라인 거래를 현 수준 보다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3.3%에 불과했다.


모바일·온라인 구매 물품 종류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3.2%가 배달음식, 음·식료품, 패션제품, 가전제품, 가정용품 등 모든 물품이라고 응답했다. 신선도 관리가 필요한 음·식음료를 제외한 모든 물품을 모바일·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은 20.0% 수준이었다. 모바일·온라인 구매의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구입 가능해서’라는 답변이 4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 저렴하게 구입 가능(21.8%), 다양한 상품 비교 가능(15.9%), 어디서든지 구입 가능(12.8%)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소매점은 체험·복합형 등으로 활로 모색해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소매점의 바람직한 사업방향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온라인 구매 이전에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탐색형 매장’(36.2%)과 ‘여가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형 매장’(31.9%)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신선식품 등 특정제품에 주력하는 특화형 매점(22.7%), 무인형 매장(9.2%)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최근 국회에 상정된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 완화 법안에 대해서는 찬성(48.0%)이 반대(11.6%) 보다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적극 찬성은 15.5%, 찬성은 32.5%였으며 반대는 8.4%, 적극 반대는 3.2% 수준이었다. 잘모른름·의견없음은 40.4%로 나타났다. 전경련 관계자는 “2030세대는 온라인거래 중심의 유통시장에서 오프라인 소매점이 체험형·복합형 전략을 통해 지역유통의 거점 역할 수행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대체로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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